건강보험증 번호조회 방법

  • 본인의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하기
  • 자녀의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하기



본인의 건강보험증 번호(의료보험 번호) 또는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자녀의 건강보험증번호 확인이 필요한 경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증 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자녀의 건강보험증 번호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녀의 건강보험증 번호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입소 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접속 가능한 컴퓨터와 공동인증서(또는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본인과 자녀의 건강보험증 번호 및 의료보험 관련 정보를 모두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거나 여기를 클릭하시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되었다면 공동인증서 및 브라우저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과거에는 공인인증서라 불리웠는데, 현재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만약 처음 접속하신 경우라면 좌측의 [공동인증서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어 본인의 공동인증서를 한 번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개인회원의 경우,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도 없고, 로그인 시, 별도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 입력이 없고, 공동인증서로만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건강보험공단 마이페이지 메뉴 선택

로그인 후, 상단의 ‘마이페이지’ 메뉴를 선택합니다.

 

 

4) 마이페이지에서 건강보험증 번호 확인

마이페이제는 개인의 건강보험과 관련된 정보가 표시됩니다. 본인의 기본정보와 건강보험(환급금 신청 대상) 정보, 민원 신청 및 진행 정보, 건강검진 대상자 등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마이페이지 좌측 상단에 표시되는 ‘기본정보’ 영역에는 본인의 성명과 함께 ‘건강보험증번호‘와 건강보험 취득일이 함께 표시됩니다. 건강보험증번호는 11자리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자녀의 건강보험증번호 및 가입 정보도 확인할 수 있을까?

피부양자로 등록된 자녀의 건강보험 정보를 확인은 개인 민원 메뉴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인민원 메뉴 선택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2) 자격조회 선택

개인민원업무 목록 페이지로 이동하였습니다. 좌측에 있는 메뉴에서 ‘자격조회 – 자격사항’을 선택합니다.

 

3) 자녀의 건강보험증번호(자녀의 의료보험번호) 및 관련 정보 확인

자격 사항 페이지에는 현재 가입된 건강보험 자격사항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직장가입자) 외에 피부양자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결과 내역을 보시면 본인의 건강보험 가입 내역 외에 피부양자 정보(가족 – 자녀)도 함께 표시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직장가입자의 경우,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와 자녀로 등록된 피부양자의 건강보험증 번호가 동일합니다.

단, 취득일은 다를 수 있습니다. 현 직장에 취업하여, 직장가입자 의료보험 자격을 취득하기 전에 출생한 자녀의 경우는 직장 가입 시점이 건강보험 취득일입니다.  (본인과 동일)

직장가입자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한 이후, 출생한 자녀는 자녀가 출생한 날짜가 건강보험취득일이 됩니다. 소속지사 정보는 직장의 소재지에 위치한 건강보험공단 지사입니다.



건강보험증 번호조회 방법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